본문 바로가기

꿀팁이개

에어컨 ‘이렇게’ 틀지 마세요! 전기세 폭탄 피하는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코네 가족입니다.

점점 무더워지는 여름 날씨, 습한 온도 등으로 인해 가정에서 에어컨사용은 필수가 된 요즘! 모두의 걱정은 한 달 뒤 청구될 '전기요금'이 아닐까 싶네요😭

 

에어컨은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전기요금 청구가 달라지는거 다들 아시죠? 오늘은 지코네 가족과 함께 전기세를 절약하며 에어컨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첫 번째! 자신의 집 에어컨의 형식을 파악하자.

 

에어컨을 계속 켜놓는 게 나을지, 껐다 켰다를 반복하는 게 나을지.. 다들 고민이 많으셨죠?

 

정답부터 말씀드리자면 2가지 방법 모두 정답입니다.

 

에어컨은 인버터형정속형 2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이 두가지 유형에 따라 절약 방법이 다르다고 합니다.

 

먼저, <인버터형> 은 처음 작동했을때 최대전력을 소모하여 희망온도를 맞추고 최소전력으로 그 온도를 유지해주는 방식입니다.실제로 인버터형은 껐다 켰다를 반복하는 것보다 계속 유지하는게 약 35% 저렴하다고 합니다!

 

반대로 <정속형 에어컨>은 희망온도에 도달하면 실외기가 꺼지고, 실내 온도가 올라가면 다시 켜지기를 반복합니다. 즉 정속형 에어컨은 가동 시간을 줄여주는 게 전기세 절약에 좋습니다. 실제로 정속형 에어컨은 유지하는 것보다 껐다 켰다를 반복하는 게 약 65% 저렴하다고 합니다! (강하게 2시간 틀고, 2시간 끄고 반복)

 

여기서 잠깐! 자신의 집에 에어컨이 인버터 형인지, 정속 형인지 모르시겠다고요?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에어컨의 구입 연도를 생각해 보세요!우리나라는 2011년도부터 인버터형으로 만들었기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확실한 방법! 자신의 집 에어컨의 측면에 나와있는 정격능력을 확인해주세요!

왼-인버텨 / 오-정속형

사진 좌측처럼 정격능력이 세분화로 나누어져 있다면 인터버 형, 우측 사진과 같이 정격능력이 하나로 되어있다면 정속형입니다.

 

정격능력을 보고도 헷갈리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모델명을 인터넷에 검색하셔서 확인해주세요😁

 

 

 

두 번째, 실외기는 깨끗하게.

실외기 주변에 물건이나 먼지가 많다면 실외기 성능이 감소하여 더 많은 전력을 소모된다고 합니다. 간혹 실외기가 실내에 있는 가정에서는 실외기 위에 올려두신 물건을 다른 곳에 두시고, 먼지가 많이 쌓인 경우에는 많은 관리를 해주심이 좋습니다 :).

 

또한 전력  소모량 증가뿐만 아니라, 관리가 잘 되지 않은 경우 심각한 경우 화재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그리고, 여름이 오기 전 필수인 에어컨 청소는 대부분 쾌적한 공기를 위해 하시지만 이 청소가 전기세 절약 꿀팁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쌓였을. 때, 냉방 효과가 떨어지게 되면서 전력을 더 소모하게 되어 에어컨 필터 청소는 필수!라고 합니다. 실제로 2주에 한 번씩 에어컨 청소를 해주게 된다면 전기세가 무려 약 25%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소 귀찮으실 수 있으시겠지만 전기세 절약뿐만 아니라 우리의 소중한 기관지를 위해서라도 에어컨 필터 청소는 주기적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

 

그리고 한 가지 더! 바로 에어컨 냉각핀 청소입니다.  에어컨 냉각핀에도 먼지가 잘 쌓이며, 심한 경우 곰팡이 등 세균이 번식하여 악취 및 냉방효과가 떨어짐으로 전력 소모에 영향을 준다고 하니 에어컨 냉각핀도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시는 거 잊지 마세요~!

 

 

 

세 번째, 선풍기와 함께 사용하자!

에어컨 내부에 탑재되어 있는 팬이 냉기를 순환시키지만 선풍기, 에어 서큘레이터 등을 에어컨 앞에 두어 더 효율적으로 냉기를 순환시켜 주시면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 선풍기, 에어 서큘레이터 등을 에어컨 앞에서 가동할 때 방향을로 해두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네 번째, 에어캡을 활용하자!

 

겨울철 에어캡을 창문에 붙여놓으면 집안의 온도를 유지시켜준다고 하죠!?여름철 에어캡도 햇빛 차단 및 냉방 효과를 올릴 수 있습니다! 겨울 뿐만 아니라 여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에어캡을 꼭꼭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다섯 번째, 방 문을 열자!

 

처음 에어컨을 가동할 때, 자주 들어가지 않는 방은 닫아놓으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하지만 에어컨을 가동 후 30분은 방 문을 열어두는게 공기의 순환에 도움이 되어서 냉방효과가 더욱 좋다는 점 꼭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Q. 제습 모드와 냉방모드 중 전기세가 덜 나오는것은?

많은 분들께서 제습모드로 틀게되면 전기세가 덜 나온다고 생각을 하시는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렇지 않습니다 ❌.

제습모드는 '습도'를 많이 낮춰주지만,  냉방 모드와 전기 요금 차이는 크게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냉방모드보다 덜 시원하다고 느껴져서 냉방모드보다 온도를 더 낮추어 더 많은 전기를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전기세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냉방 효율을 높이기 위해선 첫째도 에어컨 관리, 둘째도 에어컨 관리인 것 절!대! 잊지마세요 😁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무더운 여름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